Timeful Friends

하나님의 뜻_제럴드 L. 싯처. 본문

천 개의 공간에서 놀기/예수와 제국

하나님의 뜻_제럴드 L. 싯처.

paniyn 2013. 12. 6. 16:31

누군가를 돕기 위해 함께 보기 시작한 책에서 새롭게 깨달은 것이 있다면, 기본의 힘이다.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은 이미 이십대 초중반에 건강한 공동체 안에서 실제로 배우고 논의하고 훈련한 것들이어서 내게는 충분히 익숙한 내용들이다. 하지만, 기본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다른 친구의 눈높이에 맞춰 함께 이 책을 읽어나가며, 나의 흐트러진 기본기가 다시 잡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어떤 훌륭한 운동선수도 가장 기본적인 자세에서부터 뛰어난 역량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가 복음의 가장 기본되는 내용을 누군가에게 가르치고 나누는 일은, 이미 아는 것을 반복해서 가르치는 데서 오는 지루함이 아니라, 새롭게 발견하는 진리의 깊이 그리고 언제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삶의 진리를 깨우치는 계기가 된다.

제럴드 싯처의 책을 신뢰한다. 그의 삶의 고통스럽고 독특한 이력에서 길어올린 하나님과 하나님의 방식에 대한 통찰은, 담담한 문체 속에서도 찬란하게 빛난다. 결국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은, 매일 매일의 일상에서 꾸준하게 훈련된 친밀한 관계라는 배경을 바탕으로 누구나에게 자유롭고 열린 뜻이다. 지금 현재가 바로 영원이라는 시간 개념은 우리의 미래가 하나님 안에서 얼마나 치밀하고 열정적으로 주도되어 가는지를 깨닫는 열쇠가 된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1부), 삶의 소명을 분별하며 (2부), 신비를 포용하고 (3부), 시간을 붙잡은 후 (4부), 결단하는 (5부)  순서. 이 치열한 과정을 통과하여 무엇인가를 선택한 누구에게나, 하나님의 선하신 뜻은 이미 이루어진 미래다. 

 

THE WILL OF GOD AS A WAY OF LIFE

Originally published in the U.S.A under the title:The Will of God as a Way of Life

2000,2004 by Gerald L. Sittser

Zondervan, Grand Rapids.

*

2001, 성서유니온선교회. (윤종석 옮김)